박사학위논문

박사학위논문
2021. 08 최영현, 비건 패션과 딜레마 : 소셜 빅데이터를 통한 거시적 접근
2020. 02 김서정, 소비자전망지수와 패션소비지출의 관계
2018. 02 윤송이, 온라인 오프라인 자기표현 행동 : SNS 사용자의 외모 경험과 온라인 자기표현
2018. 02 Babicheva, Eva, From young to post-soviet: Russian older women and lived meaning of fashion consumption
2018. 02 주나안, 혁신에 대한 소비자 저항 : 스마트 의류를 중심으로
2017. 02 이현정, 패션점포의 혼잡정도에 따른 감정형성과 구매의도
2017. 02 신현주, 패션상품정보 탐색과 공유 : SNS 몰입과 이용동기의 영향을 중심으로
2017. 02 서현진, 패션제품 해외직접구매 행동 연구 : 전환장벽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2016. 08 김지연, 패션제품 DIY 소비 동기가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2010. 08 김연희, Mixture model을 이용한 패션제품 소비자의 시장세분화 연구

 

석사학위논문

석사학위논문
2021. 08 최윤서, 스니커즈 중개 플랫폼 서비스품질 지각
2021. 08 윤지현, 패션상품 추천시스템의 서비스품질과 만족도
2021. 08 오설매, 중국 라이브 스트리밍 커머스에서의 소비자 참여 : 사회적 현존감 이론의 적용
2021. 08 왕맹맹, 타오바오 라이브 커머스 소비 체험에 대한 연구
2021. 08 왕문정, 중국 시장에서 패션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의 효과 : 브랜드 적합성과 제품관여도의 영향
2021. 08 이하림, 패션 앱을 통한 증강현실 쇼핑경험 : : 옴니채널 고객여정
2021. 08 범선쿤, 가상 패션 인플루언서와의 준사회적 상호작용과 관계 : 자아일치성 매개 효과
2021. 08 강동, 패션쇼핑에서의 팬덤이 구매의도 미치는 영향 : 왕홍 채널 중심으로
2020. 08 오승택, 오프라인 패션점포에서 소비자의 비대면 결제시스템 수용
2020. 08 안채림, 오프라인 점포에서 가상피팅 경험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
2020. 08 김성은, 모바일 쇼핑과정에서 품질 인증 정보의 효과 : 정보처리유형과 소비자 태도
2019. 08 정재은, 환경의식, 설득 커뮤니케이션과 친환경 유아동복 구매에 대한 태도변화
2019. 02 이은아, 개인맞춤형 제품추천 애플리케이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2019. 02 이소현, 패션 브랜드의 인스타그램 계정 이용동기와 충성도
2019. 02 이고은, 한정판 제품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2018. 08 조방비, 명품브랜드 패션 전시에 대한 소비자 인식 네트워크 분석
2018. 08 안경애, TV홈쇼핑 채널에서 고객이 지각하는 전환장벽: 패션상품 구매를 중심으로
2018. 02 유선영, 패션 소셜인플루언서의 영향력과 제품속성과의 상호작용
2018. 02 강미영, 패션소비자의 네트워킹 유형과 브랜드현저성 지각
2016. 02 이윤아, SNS 해시태그 사용 : 글로벌 패션브랜드의 인스타그램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2016. 02 유윤나, 소셜커머스를 사용한 패션상품 구매행동
2016. 02 나성민, 인도네시아 소비자의 의복행동과 한국 패션 브랜드에 대한 태도
2015. 08 이재린, 의류소비자의 팝업스토어 추구혜택
2015. 08 서주현, 건물외관의 특성이 의류점포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2015. 02 김교령, 중국 대학생들의 한국 의류브랜드에 대한 태도: 체면관념과 동조성을 중심으로
2015. 02 인예진, 아웃도어웨어의 컬러선택과 크로스오버 소비현상
2014. 02 신인준, 패션 브랜드의 버티컬 SNS를 통한 광고 이미지 전략적 소구
2013. 08 김예은, 온라인 패션 쇼핑몰 광고모델이 쇼핑 감정과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2013. 08 김지윤, 의복행동에서 자기감시와 자기애에 관한 연구
2013. 02 김화선, 온라인 치수위험지각과 구매결정유보행동
2012. 08 이미진, 모바일 쇼핑동기와 패션애플리케이션 속성 중요도
2012. 08 박한실, 페이스북 쇼핑몰에서 상품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011. 02 김서정, Apparel expenditure in Korea and the U.S., expressed through the analysis of business fluctuations : 1995-2008
2011. 08 김은혜, 사회적 책임의식과 의복쇼핑성향이 의복쇼핑행동에 미치는 영향
2011. 08 박정권, 쇼핑가치와 강박구매성향이 의복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2011. 08 문지영, 의복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의 시간압박에 관한 연구
2011. 02 김지연, 아동복 구매행동에 있어 구매자-사용자 자기일치성과 행동의도모델
2010. 02 권경숙, 의류제품 소비과정에서 환경친화적 의식이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
2010. 02 이지인, 남성 소비자가 근무 시 착용하는 의복에 따른 직업 만족도와 의복행동
2009. 02 박하나, 인터넷 쇼핑몰 유형과 소비자의 자체 상표에 대한 태도
2008. 08 서현진, 온라인 구전정보가 패션상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2008. 02 서민정, 동대문 패션타운의 협력업체와 도매업체의 관계에 관한 연구
2008. 02 윤송이, 한국 문화적응에 따른 외국인 유학생들의 의복행동
2006. 02 김연희, 의류상품의 개인화와 소비자 특성

 

국제학술발표

국제학술발표
2021 Fashion informatics of the Big 4 Fashion Weeks using topic modeling and sentiment analysis,
Fashion & Textiles (최영현, 윤승주, Bin Xuan, Sang-Yong Tom Lee)
2021 Visioning the Future of Smart Fashion Factories Based on Media Big Data Analysis, Applied Sciences (이새은, 주나안)
2021 A User-Driven Approach to Prosthetic Upper Limb Development in Korea, Healthcare (주나안)
2021 How to measure social capital in an online brand communit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정소원)
2021 Recent Changes in Consumer Perception in Sneaker Resale Market,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and Fashion (최영현)
2021 Perceptions and Resistance to Accept Smart Clothing: Moderating Effect of Consumer Innovativeness Applied Sciences (주나안)
2021 Enhancing the Sneakers Shopping Experience through Virtual Fitting Using Augmented Reality, Sustainability (이하림)
2021 Faux Fur Trade Networks Using Macroscopic Data: A Social Network Approach, Sustainability (최영현, 이새은)
2021 Ethical Consumers' Awareness of Vegan Materials: Focused on Fake Fur and Fake Leather, Sustainability (최영현)
2020 Social Class in Modern Film Costumes -Focused on Bong Joon-Ho’s "Parasit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최영현)
2020 The Meanings of New-tro Fashion -Conceptualization and Typologifi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최영현)
2020 Consumer resistance to innovation: smart clothing FASHION AND TEXTILES (주나안)
2019 Powerful Leadership: An Analysis of Gendered Response to Fash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and Fashion (이새은)
2017 Korean “Little Emperor”: A Grounded Theory Approach to Clothing Market for Pre-schooler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Culture (주나안)
2016 Impacts of Community Commitment on Brand Equity Creation in Company-Initiated Online Brand Communitie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Culture (정소원)
2016 Consumer Income and Expenditure Influenced by Business Cycles: A Comparison of Korea and the U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Culture (김서정)
2014 Market Mavenism and Post-Purchase Satisfaction/Dissatisfaction of Apparel Shoppers,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and Fashion (주나안)
2014 The Marketization of Fashion Brands through Social Networking Sites, 2014 ITCCC Conference (신인준)
2014 Domestic Manufacturing Strategy and Business Performance: The Small Manufacturing Fashion Firm’s Perspective, 2014 ITCCC Conference (서민정)
2014 Market Mavens as Antecedents of Shopping Values, 2014 SFTI International Conference (주나 안)
2014 Transition of Self-Concept in Women through Ageing, 2014 SFTI International Conference (제은지, 레이첼, 이세진, 장효맹)
2014 Effect of Brand Loyalty and Perceived Competition on Post-purchase Satisfaction/Dissatisfaction,
2014 SFTI International Conference (이현정)
2014 The Effects of Athlete Endorsers’ Characteristics on Consumer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s toward Outdoor Products,
2014 SFTI International Conference (서주현, 홍우정, 이재린)
2014 Materialism and Conspicuous Consumption of Korean Consumers, 2014 SFTI International Conference (이현정, 주나안)
2014 Collabonomics as a Win-win Approach to Create Synergy Effect: Focused on Collaboration Case of Fashion Media,
2014 Global Fashion Management Conference (주나안)
2013 Successful Use of Newspapers in Curriculum Development for First-year College Students, 2013 ITAA Annual Conference (서현진)
2013 Brand Image and Evaluation Factors of Fashion Product Advertisement, 2013 ITAA Annual Conference (이현정)
2012 Modeling of Mother’s Evaluation of Children’s Clothing Brands with Latent Factors, ITAA 2012 Annual Conference (김지연)
2012 Effects of Fashionable Clothing Images on Lifestyle and Shopping of Middle-Aged Women, ITAA 2012 Annual Conference (이현정)
2012 Creative International Collaboration Activity: A Case Study of a Street Fashion Magazine,
“Cracker Your Wardrobe", ITAA-KSCT Joint Symposium (주나안, 정회진)
2012 On the Use of Self-Monitoring Scale in Clothing Behavior Research, 2012 ITCCC Conference (김지윤)
2012 Consumer Risk Perception and Their Attitudes toward the Reviewed Product in Online Stores, 2012 ITCCC Conference (서현진)
2012 An Exploratory Analysis of Fashion Mobile Apps: Korea and U.S. App stores, 2012 ITCCC Conference(이다빈, 전형민, 주나안)
2012 Differences in Preference by Gender on the New Middle Aged Men’s Image Portrayed by a Trendy Drama, 2012 ITCCC Conference (주나안, 신인준, 이현정)
2012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in Body Image: Research: An Analysis of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012 ITCCC Conference (김예은)
2012 The Downturn Generation: Identifying Beliefs and Apparel Consumption Behaviors of a New Market Segment, 2012 ITCCC Conference (김예은)
2012 Sustainable Competitive Strategies of Dongdaemun Fashion District in South Korea, 2012 ITCCC Conference (주나안)
2012 Analysis of Existing Research on the General Preference Color and Clothing Preference Color, 2012 ITCCC Conference (이현정)
2012 Active Learning through Playful and Creative Exercises: T-Shirt Reform Activity, The 2012 BIFT-ITAA Joint Symposium (서현진)
2012 Apparel Consumers’ Responses to Online Reviews according to On-Offline Word-of Mouth Behavior Styles, The 2012 BIFT-ITAA Joint Symposium (서현진)
2012 Typology of Korean Clothing Shoppers: Application of Latent Class Segmentation Analysis, The 2012 BIFT-ITAA Joint Symposium (김예은)
2011 Self-Image Congruence and Behavioral Intention Model: Children’s Clothing Purchasing Behavior, 2011 ITAA Annual Conference(김지연)
2010 Supplier-Wholesaler-Buyer Relationships in Dongdaemun Fashion Town in Korea, 2010 ITAA Annual Conference(서민정)
2010 Study on influences of the components of VMD on consumer’s information process: Focus on clothing brands,
the International Costume Culture Association and Ars Textrina Joint International Conference (신현주)
2009 Clothing Interest and Acculturation of International Student in Korea: Covariate Effect of Cultural Values, 2009 ITAA Annual Conference (윤송이)
2009 Effect of Shopping Values, Evaluation Criteria on Store Satisfaction of Middle-aged Consumers, 2009 ITAA Annual Conference (권경숙)
2009 Influence of Body Image and Clothing Involvement on Fashion Leadership and Experience with Appearance, 2009 ITAA Annual Conference (윤송이, 배강미, 이지인, 권경숙)
2009 Self-esteem and Clothing Shopping Confidence: The mediating Role of Product to Self Perception, Ars Textrina: International Textiles Conference (윤송이, 문지영)
2009 Korean Consumers’ Brand Behavior in Apparel Shopping: Interaction Effects of Age and Gender, Ars Textrina: International Textiles Conference (송세미, 김연희)
2009 Toward Sustainable Consumption of Knitwear: Antecedents of Dissatisfaction with Product Sustainability, Ars Textrina: International Textiles Conference (김연희, 김지연)
2009 Shopping Orientation and Online Information Sources of Young Clothing Shoppers, Ars Textrina: International Textiles Conference (이정은, 김지연, 문지영)
2008 Who are the Private Label Apparel Buyers of Korean Discount Stores? 2008 ITAA Annual Conference (박하나)
2008 Influence of E-WOM on Internet Apparel Shopping, 2008 ITAA Annual Conference (서현진)
2008 Effects of Fashion Seeking, Prestige Seeking and Social-self Perception Brand Behavior of Male Consumers,
2008 International Costume Culture Conference & Exhibition (이지인, 권경숙)
2008 Gender Differences in Attitudes Toward Global, Foreign and Local Appeals of Fashion Brand Advertisements,
2008 International Costume Culture Conference & Exhibition, Tsinghua University, China (강은정, 박하나)
2008 Color Analysis of Fashion Brand Magazine Ad with Consumer Culture Positioning, 2008 International Costume Culture Conference & Exhibition, Tsinghua University, China (강은정, 한솔비)
2008 Comparative Study of Men’s Apparel Brands Web Sites: Focused on Color Characteristics, 2008 International Costume Culture Conference & Exhibition, Tsinghua University, China (박하나)
2008 Discrepancy between Real Self and Ideal Self as an Indicator of Fashion Leadership, 2008 International Costume Culture Conference & Exhibition, Tsinghua University, China (윤송이, 배강미)
2008 A Study on the Narcissistic Personality and Color Preferences, 2008 International Costume Culture Conference & Exhibition, Tsinghua University, China (윤송이, 배강미)
2007 The Other Side of the Multi-Channel Retail Distribution Strategy, 2007 ITAA Annual Conference (강은정)
2007 The Virtual Self: The Case of Avatar, 2007 ITAA Annual Conference (윤송이)
2007 Effects of Acculturation on International Students` Self-Identity and Clothing Behavior, 2007 ITAA Annual Conference (윤송이)
2007 Developing Motorcycle Wear Designs Applying Giacomo Balla`s Futurism, 2007 Seoul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서민정)
2007 The Role of Risk-Reduction Strategies in the Context of Perceived Risks and e-Satisfaction of Fashion Product Shopping,
The Korean Society of Knit Design International Conference in Japan (박하나)
2007 Publications of Cross-Cultural Studies and Acculturation Studies in the Clothing and Textiles Discipline from 1977 to 2006,
The Korean Society of Knit Design International Conference in Japan (윤송이, 강은정)
2007 Supplier-Buyer Collaboration for Fast Fashion Retailing, The Korean Society of Knit Design International Conference in Japan (서민정)
2007 Modeling Consumer Use of Criteria for Evaluating Knitwear: Moderating Effect of Price Orientation,
The Korean Society of Knit Design International Conference in Japan (강은정, 윤송이)
2007 Antecedents of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with Color or Knitwear: Interest and Product Knowledge, Korea Society of Color Studies International Conference in Chia (김연희)
2007 The Coloration Characteristics of Blue Color Shown in the Modern Fashion Design, Korea Society of Color Studies International Conference in China (김미진, 김연희)
2006 Exploring Internal Service Quality of Fashion Retailers, 2006 ITAA Annual Conference
2006 Relationship between Objective and Subjective Sensibility Evaluations of Knitted Fabrics, 2006 ITAA Annual Conference
2006 Individuality and Conformity in Dress: Personality Traits as Antecedents and Shopping Orientation as Consequences, 2006 International Fiber Conference (김연희, 서민정, 윤송이)
2006 The Effects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n Personalization of Apparel Shopping, 2006 International Fiber Conference (김연희)
2005 Clothing Involvement and Commitment to Cyber Community of Fashion Brands,
2005 Joint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 Research Institute of Human Ecology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장유정)
2005 The Role of Personalization in Apparel Shopping, 2005 Joint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 Research Institute of Human Ecology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김연희)
2005 Purchase Motive and Consumer Satisfaction in Surrogate Internet Shopping Malls, 2005 Seoul International Clothing & Textiles Conference
2004 Surrogate Internet Shopping Mall: Purchase Motive and Risk Perception, 2004 ITAA Annual Conference

 

국내학술발표

국내학술발표
2021 시맨틱 네트워크를 통한 문학작품 속 인물과 의상의 관계 -소설 「노르웨이의 숲」- 디지털융복합연구 (최영현, 김성은)
2020 K-POP 아이돌 그룹 신한복 스타일에 대한 글로벌 반응: 블랙핑크 패션 사례, 디지털융복합연구 (최영현)
2020 소비자의 이타주의적 가치관과 자기중심적 가치관이 사회적 책임의식과윤리적 패션제품에 대한 프리미엄 가격 지불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최영현, 안가영, 김은혜)
2020 국내 프로축구 팬들의 유니폼 소비 분석: 손흥민의 토트넘 홋스퍼 FC 이적 전후 비교 지능정보연구 (최영현)
2020 할랄 인증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트위터 텍스트 분석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최영현)
2020 팬데믹 상황에서의 패션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변화 분석 - 코로나19 확산의 영향 -The Research Journal of Costume Culture (최영현)
2020 할랄 인증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트위터 텍스트 분석 한국의류산업학회지
2020 팬데믹 상황에서의 패션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변화 분석 - 코로나19 확산의 영향 -The Research Journal of Costume Culture (최영현)
2020 비정형 데이터 마이닝을 이용한 패션제품 개발 -업사이클링에 대한 소비자 의견을 중심으로- 복식학회 (선준호)
2020 Korean Consumers' Political Consumption of Japanese Fashion Produc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최영현)
2020 「겨울왕국2」의 콜라보레이션 패션제품에 대한 소비자 리뷰 - 의미 네트워크와 감성분석 - The Research Journal of Costume Culture (최영현)
2018 Factors affecting social commerce acceptance: Perceived risks and social networking sites (SNS) use The Research Journal of Costume Culture (박한실, Eva Babicheva)
2016 SPA 브랜드의 글로벌 가격 전략: 국민소득 및 빅맥지수와의 비교, 한국의류산업학회지 (김서정)
2015 페이스북 쇼핑몰 환경에서 제시된 상품평 특성이 미치는 영향,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박한실)
2015 자기감시와 자기애가 제품관여도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의류와 화장품 제품군의 비교, 브랜드디자인학연구 (김지윤)
2015 남녀소비자의 아웃도어웨어의 컬러선호도 및 컬러선택동기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인예진)
2014 온라인 커뮤니티에 나타난 의복 DIY (Do-It-Yourself) 의 동기, 복식 (김지연)
2014 리폼티셔츠를 통해 본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추구 디자인ㆍ감성 요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서현진)
2014 콜레보레이션 제품에 대한 디자이너의 유명도와 가격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패션디자인학회 추계학술대회 (김나현, 서정아, 최미규, 황남기)
2014 블로그 기반 쇼핑몰에서의 구매의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 추계학술대회 (김서정)
2014 선호이미지에 따른 브랜드이미지 추구 및 광고이미지 평가요인, 한국의류산업학회 추계학술대회 (이현정)
2014 패션상품 소비 과정에서 집단 내 소비 전도자의 재전달 구전에 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 추계학술대회 (주나안)
2014 중년의 아웃도어웨어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의류학회 추계학술대회 (인예진, 홍우정)
2014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패션브랜드 관련 SNS 사용 혜택, 한국의류학회 추계학술대회 (정지성, 이효경, 주나안)
2014 한국문화상품 선호도가 한국패션제품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 춘계학술대회 (김교령)
2014 소비자 특성에 따른 명품 브랜드 이미지, 제조국 이미지, 제품 평가, 복식문화학회 춘계학술대회 (김교령 인예진)
2014 SPA 의류매장의 파사드 이미지에 따른 점포이미지와 점포태도, 복식문화학회 춘계학술대회 (서주현, 나성민)
2013 점포혼잡이 지각된 경쟁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따른 구매 후 만족, 한국패션디자인학회 추계학술대회 (이현정)
2013 성격, 체형, 퍼스널컬러와 의복선호색상, 한국패션디자인학회 추계학술대회 (김동현, 김인화, 이선우, 황지훈)
2013 의류 제품의 윤리적 소비에 대한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도, 한국패션디자인학회 추계학술대회 (김다정, 이래홍, 이상훈)
2013 인터넷 쇼핑에서의 환불제도와 의류제품 구매행동의 특성, 한국패션디자인학회 추계학술대회 (오동현, 김연희)
2013 패션브랜드 SNS 마케팅의 효용성에 대한 연구: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중심으로, 한국패션디자인학회 춘계학술대회 (장다민, 이아현)
2013 아침형-저녁형 라이프스타일과 의복 소비 행동, 한국패션디자인학회 춘계학술대회 (권도연, 이정주, 한정훈)
2013 브랜드-상품 이미지 일치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패션디자인학회 춘계학술대회 (박세희, 배성현)
2013 아버지와 자녀의 애착관계가 의류소비에 미치는 영향: 아동아웃도어 시장과 패밀리룩 시장을 중심으로, 한국패션디자인학회 춘계학술대회 (김한빛, 김혜수, 조규리)
2013 패션제품관여도, 유행혁신성, 브랜드 애착에 관한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 춘계학술대회 (김지윤)
2013 패션스타일의 변화가 연령지각에 미치는 영향 연구: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한국패션디자인학회 춘계학술대회 (김아영, 이현지, 이효진, 추유림)
2013 의류제품 소비자의 아날로그 감성 소비에 관한 연구, 한국소비자학회 춘계학술대회 (김지연)
2013 소집단문화 관점에서 본 의복 DIY의 가치, 한국복식학회 춘계학술대회 (김지연)
2013 자기감시와 자기애에 따른 의류쇼핑성향의 차이, 복식문화학회 춘계학술대회 (김지윤)
2013 남성의 패션 경험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추구하는 패션 이미, 복식문화학회 춘계학술대회 (신인준)
2012 성역할 정체성에 따른 디자인 감성요소: 리폼티셔츠 평가를 중심으로, 한국패션디자인학회 추계학술대회 (서현진)
2012 페이스북 이용동기와 F-커머스에서 지각된 위험, 한국의류학회 추계학술대회 (박한실)
2012 경기변동이 의류소비지출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 추계학술대회 (전형민)
2012 페이스북쇼핑몰의 구전커뮤니케이션이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 (박한실)
2012 소비자의 쇼핑성향에 따른 VMD구성요소가 정보처리과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패션디자인학회 춘계학술대회 (신현주)
2012 자기이미지와 바디이미지가 패션성향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 춘계학술대회 (윤송이)
2012 쇼핑가치에 따른 양면적 소비행동과 강박구매성향의 차이, 복식문화학회 춘계학술대회 (박정권, 이현정)
2012 쇼핑가치에 따른 점포선택 기준과 패션점포유형별 방문정도의 차이, 복식문화학회 춘계학술대회 (박정권, 이현정)
2012 장소성과 장소마케팅을 중심으로 본 상권분석: 패션거리로써의 가로수길-, 복식문화학회 춘계학술대회 (주나안, 김연희, 서현진)
2012 온라인 패션제품 구매상황에서 구전정보의 방향성과 평가내용의 영향, 복식문화학회 춘계학술대회 (서현진)
2011 스마트폰과 모바일 패션 어플리케이션의 사용, 한국패션디자인학회 추계학술대회 (신현주)
2011 의복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의 시간압박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 추계학술대회 (문지영)
2011 온라인 위험지각과 쇼핑혜택에 따른 상품태도에 온라인 구전정보가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 추계학술대회 (서현진)
2011 모바일 마케팅의 유형화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 복식학회 춘계학술대회 (신현주)
2011 Mixture Model을 이용한 패션제품 소비자의 시장 세분화, 한국의류학회 춘계학술대회 (김연희)
2011 구매자-사용자 불일치 상황에서의 자기일치성과 브랜드태도: 주부의 아동복 구매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 춘계학술대회 (김지연)
2011 주부가 선호하는 아동복 브랜드의 이미지에 따른 구매행동 특성: 자기일치성과 행동의도모델을 중심으로, 복식문화학회 춘계학술대회 (김지연)
2010 최근 15년간의 의류소비 지출 추이 및 영향요인: 한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복식문화학회 춘계학술대회 (김서정)
2010 니트웨어 색상에 대한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 복식문화학회 춘계학술대회 (김연희, 신현주)
2010 환경친화적 의식이 의류제품 소비과정에 미치는 영향, 복식문화학회 춘계학술대회 (권경숙)
2010 위탁생산업체의 특성 및 관계형성이 패션제품 도매업체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복식문화학회 춘계학술대회 (서민정)
2010 직장인 남성들의 의복과 직업만족도, 복식문화학회 춘계학술대회 (이지인)
2010 의류상품 온라인 쇼핑몰에서 서비스 실패 후 회복활동의 영향에 대한 연구, 복식문화학회 춘계학술대회 (강은정, 김은혜)
2009 동대문 패션타운 업체의 제품공급방식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 추계학술대회 (서민정)
2009 생활과학대학 신입생들의 성역할 정체성과 의복관심, 대한가정학회 추계학술대회 (김연희)
2009 사회적 자기와 가상공간에서의 아바타이미지, 한국복식학회 춘계학술대회 (윤송이)
2009 원산지 일치도와 가격수준에 따른 의류 제품평가: 소비자 성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복식학회 춘계학술대회 (김연희)
2009 패션상품에 대한 구전커뮤니케이션의 유형화: 온라인, 오프라인 구전행동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 춘계학술대회 (서문숙)
2009 인터넷 쇼핑몰 자체의류상표 제품속성평가와 소비자태도, 한국의류학회 춘계학술대회 (박하나)
2008 제품지식에 따른 창조적 의복착용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 춘계학술대회 (김효진, 문지원, 한보란)
2008 협력업체 선정기준에 따른 의류도매업체 유형화, 한국의류학회 춘계학술대회 (서민정)
2008 여대생들의 자매 관계 특성에 따른 의복 아이템 공유 정도 및 소비 행동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학회 춘계학술대회 (박지은, 안홍선, 정세희)
2008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문화 적응 스타일과 의복 쇼핑 행동, 복식문화학회 춘계학술대회 (윤송이)
2007 구매시점에서 니트웨어 평가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불만족 요인과의 관계, 한국의류학회 춘계학술대회 (서민정, 윤송이, 서문숙)
2007 의류점포의 VMD구성요소에 대한 평가가 소비자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 춘계학술대회 (장정원, 문지영)
2007 니트의류 구매 시 취급주의 라벨 인식정도가 제품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 춘계학술대회 (고순영, 김미진)
2006 대행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패션제품 구매동기에 관한 연구: 일반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 추계학술대회 (배정훈)2
2006 남성소비자의 의복가치와 상표지향성, 한국의류학회 추계학술대회 (김건수)
2006 의복구매 시 대학생들이 추구하는 개인화 유형과 쇼핑성향, 한국의류학회 추계학술대회 (김연희)
2006 의복행동에서 동조성과 개성추구 욕구의 원인이 되는 자기이미지, 한국의류학회 추계학술대회 (서민정, 김연희, 윤송이, 서문숙)
2006 세계주의와 자국중심주의가 패션의류제품의 쇼핑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 추계학술대회 (윤송이)
2006 의류상품 구매과정에 미치는 개인화의 다면적인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 춘계학술대회 (김연희)
2005 점포쇼핑몰과 온라인쇼핑몰에서의 의복가격지각, 한국의류학회 춘계학술대회 (양원정)
2005 남성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가치, 한국의류학회 춘계학술대회 (김건수)
2004 남성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가치, 한국의류학회 춘계학술대회 (김건수)
2003 한국의류학회지에 게재된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연구의 방법론적 특성 조사, 한국의류학회 추계학술대회 (양원정)
2003 패션브랜드의 온라인 커뮤니티 구성요소와 현황조사, 복식문화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장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