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2018~2019)

학수번호 교과목 교과목 소개 과정구분 학점-강의
-실습
C-T9043 디자인문화연구
RESEARCH IN DESIGN
20세기 시대정신을 탐구하고 예술과 패션의 세계가 결합되어 재창조되는 개념적, 양식적, 미학적 특성에 대한 강의와 디자이너별 사례 분석을 토대로 디자인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3-3-0
C-T8068 색채디자인특론
TOPICS IN COLOR & DESIGN
색채는 창작과 색채미학, 트렌드에 부합하는 색채 조합 활용 등 오늘날 디자인 산업의 중요한 요소로, 이에 따른 효과적인 컬러 커뮤니케이션과 활용도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강의를 통하여 색채 디자인의 요소와 활용을 이해하고, 디자인의 주요한 요소로 작용되는 색채에 대한 특성 및 상징성 등의 색채 이론을 조사, 연구하며 디자인에 있어서의 색채 계획에 대한 방법론을 적용시킨 디자인 실현의 단계를 연구한다. 전공선택 3-3-0
C-T9000 섬유소재개발연구
RESEARCH IN TEXTILE DEVELOPMENT
섬유소재 개발 관련 이론과 실험을 병행한다. 각 수강생의 연구주제에 맞는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을 학습하고, 연구결과를 정리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전공선택 3-3-0
C-T8034 유행론
FASHION THEORY
패션마케팅, 패션리테일링, 패션소비자심리 분야의 근간이 되는 유행이론 관련한 원저를 그대로 영문으로 접하여 봄으로써 강좌관련 영어 용어 이해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유명 원저들을 실제로 접근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원저의 이론들이 이후의 후속연구들에서 어떻게 인용되고 응용되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은 각 수업 주차에 교수, 학습되고 시험의 형태로 평가될 예정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전공 관련 논문들을 합리적으로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살펴보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전공선택 3-3-0
C-T9033 의류소재개발1
TOPICS IN TEXTILE DEVELOPMENT
의류소재개발 관련된 연구수업으로서 연구논문 작성을 위한 이론과 실험을 병행한다. 연구주제에 맞는 이론적 배경을 학습하고, 연구결과를 정리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연구결과를 학술대회에 발표(Presentation)할 수 있는 프로시딩 초록의 작성능력을 익히며, 학회지에 투고(Publication) 할 수 있도록 논문작성법을 익힌다. 전공선택 3-3-0
C-T8073 의류패턴개발
PATTERN DESIGN DEVELOPMENT
남성복 팬츠, 셔츠, 재킷, 코트, 점퍼 등의 원형을 설계한다. 남성복 각 아이템별 원형활용법을 배워 다양한 디자인의 패턴을 설계한다. 또한 각 아이템별로 의복을 제작하여 피팅 테스트를 통해 보정 방법을 익힌다. 각 디자인에 적합한 재단방법, 봉제방법, 완성방법을 실습과정을 통해 습득한다. 전공선택 3-3-0
C-T8078 의복설계연구
TOPICS IN PATTERN
DESIGN & DEVELOPMENT
의복제작의 기본이 되는 Flat Pattern 설계기법을 학습하기 위해 각종 기본 원형의 설계 및 원형을 활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구체적으로는 스커트, 팬츠, 바디스, 다트머니 퓨레이션, 칼라, 슬리브등의 패턴을 실물크기로 설계하며 설계한 패턴을 부직포를 사용하여 샘플을 제작함으로써 의복의 설계방법, 재단방법, 봉제방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전공선택 3-3-0
C-T8093 의복재료특론1
TOPICS IN TEXTILE SCIENCE 1
섬유, 실, 직물, 니트, 피혁과 모피, 레이스, 염색가공직물, 한국전통직물, 신소재, 의상 작품에 나타난 의복재료, 지속가능한 의복재료(의류제품의)의 생산, 유통, 사용, 세탁, 폐기, 의류제품 소비자불만과 고발, 생산자의 대처방안, 의류제품 분석과 평가 등 의복재료 관련 주제에 따라 종류와 특성에 대해서 심화 학습한다. 전공선택 3-3-0
C-T9034 의복재료특론2
TOPICS IN TEXTILE SCIENCE 2
개질되고 변화된 최근 염색가공법에 의한 의류소재를 중심으로 새로운 의류소재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론적인 수업과 함께 실습을 통해서 의류생산에 이용할 수 있는 특수한 재질감 혹은 무늬효과를 낼 수 있는 새로운 의류소재 개발한다. 의류소재의 심화된 이론적 지식과 실습 기술을 습득하여, 의류산업체에서 의류소재기획의 기술적 능력을 함양하고, 의류소재 관련 교과목으로 학부 학생을 가르칠 수 있는 지적능력을 기른다. 또한 의류소재 관련 연구를 할 수 있는 이론적 배경을 습득한다. 전공선택 3-3-0
C-T8098 패션디자인상품기획
FASHION
MERCHANDISING
PLANING
디자인 트렌드 정보, 소비자 정보, 시장 정보의 내용 분석을 통하여 컬러, 실루엣, 소재 등에 관한 국내외의 경향을 분석하고 목표 고객에게 맞는 패션 브랜드 상품의 컨셉을 결정하고, 의류 상품의 디자인, 색상, 소재 등을 기획 전개한다. 전공선택 3-3-0
C-T6035 패션머천다이징특론
TOPICS IN FASHION
MERCHANDISING
의류상품이 생산되기까지의 전 과정에서 패션머천다이징 프로세스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머천다이징 이론을 접목한 국제 저명연구들을 살펴보아 최근 연구동향을 파악한다. 전공선택 3-3-0
C-T9036 패션유통특론
TOPICS IN FASHION
RETAILING
패션리테일링의 혁신을 이해하고, 패션리테일링의 Function 중 Product Assortment에 대한 소비자들 평가와 점포 선택 행동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또한, Product Assortment를 위해 리테일러가 수행하는 Buying and Planning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3-3-0
C-T8096 패턴메이킹특론1
RESEARCH IN PATTERN
DEVELOPMENT 1
의복구성학적 견지에서 정확하게 인체를 관찰하고 인체의 움직임과 의복과의 관계를 이해한다. 그러한 토대 위에서 다양한 Design의 의복 Pattern을 Draping과 Drafting 방법을 이용하여, 설계하고 제작함으로써 적합성이 높은 Pattern Design및 제작법을 익힌다. 전공선택 3-3-0
C-T9031 패턴메이킹특론2
RESEARCH IN PATTERN
DEVELOPMENT 2
여성복 의복설계의 기본원리에서부터, 의복의 각종부분 Design의 Pattern을 세부적으로 다루어 어떤Design의 의복 Pattern이라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종합적으로 기르는데 목적이 다. 이를 위해 여성복 기본원형의 구조 및 원리, 각종 Sleeve 및 Collar의 Pattern 설계, 각종 종류별 의복의Pattern Design, 나아가 창작의상 및 특수디자인 의복의 Pattern 설계까지도 다룬다. 전공선택 3-3-0
C-T8070 니트구조학
KNITTING TECHNOLOGY
니트의 편성조직, 편성방법, 편성기계 등 편성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들에 대해 이해한다. 위편성을 이용해 만들어지는 여러 형태의 편성조직과 응용조직들에 대해 알아보고, 현대 패션디자인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본다. 또한 홀가먼트 테크놀러지와 생산방법, 컴퓨터 횡편기계를 이용하여 직접 다양한 편성조직들을 응용하여 편성해본다. 전공선택 3-3-0
C-T9024 니트소재분석
KNIT ANALYSIS
니트의 종류와 성질에 대하여 이론적인 학습을 강의식으로 진행한다.
니트샘플을 분석하여 니트 이론과 니트 실제를 경험하게 하여, 니트에 관한 지식을 체득하게 한다. 니트소재의 성질에 관한 시험 평가를 실시한다.
니트소재의 생산관리와 소비관리를 주제로 하여 조사분석하고 연구논문을 작성하게 한다.
전공선택 3-3-0
C-T6036 디자인방법론
DESIGN METHODS AND
PROCESS
디자인 프로세스를 적용시켜 체계적인 디자인 현상의 구조를 이해하고 문제 전반에 대한 조사를 한다. 특정한 패션디자인의 주제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분석 탐구하고, 이를 패션디자인 프로세스를 토대로 연구 발전시키고, 디자인 작품으로 구체화한다. 전공선택 3-3-0
C-T6043 섬유의류산업의지속가능성
SUSTAINABLE IN TEXTILE
AND CLOTHING
INDUSTRY
섬유 및 의류 업종은 섬유에서 의류 생산에 이르기까지 여러 단계로 구성된 상대적으로 긴 공급망으로 구성되어 있다. 원자재 단계에서 시작하여 제조 공정, 운송 및 소매, 소비재 및 폐기 단계로 이어지는 의류의 전체 수명 주기는 다양한 잠재적 환경 위협을 야기하는 데 책임이 있다. 이 강의의 목적은 이러한 섬유의류 산업의 지속가능성이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전공선택 3-3-0
C-T8069 의류염색가공
TEXTILE DYEING &
FINISHING
염색가공에 의해 섬유가 갖고 있는 결점을 보완하고, 심미성을 높이며 새로운 기능성을 부여하여 보다 부가가치가 높은 의류소재의 고급화 및 다양화에 기여하게 된다. 따라서 의류소재의 심미적, 물리적, 화학적 성질을, 목적으로 하는 성능에 접근시키는 여러 염색가공법을 이론과 실험을 곁들여 학습케 함으로서 소재의 이해와 올바른 활용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선택 3-3-0
C-T6041 의류학연구윤리및방법
RESEARCH METHOD IN
CLOTHING & TEXTILES
선행 연구들의 문헌고찰을 통한 연구문제 도출, 객관적인 연구 설계 및 조사 방법, 통계 분석 결과에 대한 해석 및 논의 등 논문 작성을 위한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실제로 전 과정을 실습함으로 연구방법론에 대한 총체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전공선택 3-3-0
C-T8039 의복체형학
SOMATMLOGY FOR CLOTHING
창의적이고 고난이도의 입체재단 기법을 습득하는 과정으로서 다양한 디자인의 의복을 인대위에서 직접 드레이핑하여 인체의 체형을 이해하고 인체에 맞음새가 높은 패턴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수업이다. 전공선택 3-3-0
C-T8063 창작의상특론
SPECIAL TOPICS IN
CREATIVE COSTUME
인대를 이용하여 입체패턴을 배우는 과정으로 기본원형, 다트의활용, 다양한칼라, 다양한소매등의 기초적인 드레이핑 기법을 습득하고 더 나아가 블라우스, 원피스, 드레스, 재킷과 같은 다양한 아이템을 디자인에 적합하도록 자유자재로 드레이핑하여 패턴화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과정이다.인체와 비슷한 인대위에서 의상을 제작할 수 있는 입체재단을 통해 인체의 올바른 인식과 안목을 높이며 평면재단과 비교.분석함으로서 보다 고급화.차별화된 의상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전공선택 3-3-0
C-T9039 특수의류신소재
NEW FABRICS
일반적인 의류소재를 기본으로 하여, 개질되고 변화된 최근 염색가공법에 의한 의류소재를 중심으로 특수의류소재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론적인 수업과 함께 실습을 통해서 의류생산에 이용할 수 있는 특수한 재질감 혹은 무늬효과를 낼 수 있는 새로운 의류소재를 개발한다. 의류소재의 심화된 이론적 지식과 실습 기술을 습득하여, 의류산업체에서 의류소재기획의 기술적 능력을 함양하고, 의류소재 관련 교과목의 지적 능력을 기른다. 전공선택 3-3-0
C-T9017 특수의복구성세미나
CLOTHING
CONSTRUCTION
FOR SPECIAL NEEDS
SEMINAR
인간공학적면에서 피복의 인체적합도 향상, 운동에 대한 적합성 등이 합리화를 위한 연구 및 인체구성의 입체적 인자, 형태적 인자, 운동구성 인자, 생리적 인자를 분석하여 피복과 관련시켜 연구한다. 전공선택 3-3-0
C-T6037 패션과예술
FASHION AND ART
20세기 시대정신과 예술양식을 탐구하고 예술과 패션의 세계가 결합되어 재창조되는 개념적, 양식적, 미학적 특성을 분석하여, 패션디자인의 방향을 예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공선택 3-3-0
C-T6040 패션디자인특론
SPECIAL TOPICS IN
FASHION DESIGN
사회문화 전반의 현상 및 사조 그리고 디자인 이슈들과 패션의 변화를 통하여 변화와 추이를 이해하고 연구한다. 또한 국내외 디자인 및 패션디자인 분야의 제 현상들을 분석하여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환경과 상황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선택 3-3-0
C-T6038 패션마케팅과소비자
FASHION MARKETING
AND CONSUMER
패션마케팅의 기본 개념, 조사 프로세스를 소비자행동의 관점에서 이해한다. 패션마켓, 소비자, 경쟁사 정보 등의 조사수행을 통하여 전략기획 및 브랜딩을 위한 과학적인 방법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3-3-0
C-T9019 패션미학
TOPICS IN FASHION
ESTHETICS
시대적 관념이나 사회상이 당시에 사용되는 의복의 형태, 소재, 색채 속에서 나타나는 미의식의 문제를 조사 분석한다.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라 형성되는 미적 패러다임에 대한 강의를 통하여 디자인과 패션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방법론을 탐구하는데 목표를 둔다. 전공선택 3-3-0
C-T6039 패션사회심리이론
THEORIES IN SOCIAL PSYCHOLOGY OF FASHION
패션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인간행동에 대하여 문화인류학, 사회학, 심리학의 다양한 이론들을 적용하여 개괄적으로 혹은 심층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개별적으로 선택한 과제를 통하여 실증적으로 조사 연구한다. 전공선택 3-3-0
C-T9047 패션정보데이터분석
FASHION INFORMATION DATA ANALYSIS
기본적인 데이터 처리 및 분석에 대한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후 양적 분석방법으로써 기초적인 통계분석방법을 공부한다. 기술적 데이터 처리, 평균차이에 대한 통계 및 관계에 대한 기본적인 통계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데이터로 활용하여 본다. 본 교과의 이수와 더불어 엑셀과 SPSS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루게 된다. 패션정보를 양적인 데이터 분석법으로 연구한 주요 논문을 읽고 가설 설정과 이에 맞는 데이터분석방법의 선정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고찰해보는 과정을 포함한다. 전공선택 3-3-0
C-T9048 인터랙티브텍스타일
INTERACTIVE TEXTILE
지속적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소재, 기술의 진보로 다양한 기능을 갖는 스마트/인터랙티브 텍스타일 소재는 패션 산업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산업과의 융합이 이루어 지고 있다. 본 강의를 통해 디자인 요소와 결합된 인터랙티브 텍스타일의 발전 동향 및 개념에 대해 학술 논문 자료를 중심으로 고찰하고, 디지털 요소 및 기본 구조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디지털 요소의 구동을 위한 기본적인 전기적 특성에 대해서도 학습 하고자 한다. 이는 직물 기반의 ICT 융합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기본 적인 개념 및 이해도는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공선택 3-3-0
C-T9049 디지털패션마케팅
DIGITAL FASHION
MARKETING THEORY AND
RESEARCH APPLICATION
패션상품에 대한 사회심리적 이해를 바탕으로 패션브랜드의 디지털 마케팅 활동에 적용시키는 활동을 한다. 전통적인 패션마케팅 교과에서 탐구하는 패션상품 소비자에 대한 이해, 패션상품을 둘러싼 환경요소(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이해, 그리고 마케팅 믹스에 대한 이해, 브랜딩과 프로모션에 대한 이해를 하며 이를 디지털 환경에 접목하 본다. 디지털 패션마케팅 연구수행을 통해 실제 마케팅 이론이 디지털 패션 비즈니스 환경에 응용되는 방법을 탐구한다. 전공선택 3-3-0
C-T9050 의복행동특론
TOPICS IN CLOTHING BEHAVIOR
의복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개인 혹은 집합행동을 이론에 대입하여 해석하여 보고 기존연구를 분석하여 본다. 의복을 통하여 구성되는 사회적 정체성과 정체성의 불완전성 때문에 나타나는 패션현상을 집합적 경험의 측면에서 고찰한다.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 및 기존 이론으로 해석되지 않는 새로운 패션소비 현상의 원인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 비판적으로 토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공선택 3-3-0
C-T9051 옴니채널유통과빅데이터분석
OMNICHANNEL
RETAILING AND BIG
DATA ANALYSIS
옴니채널 비즈니스모델, 즉 오프라인점포, 온라인유통, 모바일 유통 등 전방위적인 유통정보를 통합하여 활용하는 패션 유통업체의 조직원리와 전략에 중점을 둔다. 패셔비지니스의 주요 케이스 스터디를 수행하는데 방법론적으로는 빅데이터 분석법을 시행한다. 기본적인 분석법에 대하여 배우며 빅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연관된 양적분석법에 대하여도 이해한다. 수강생들은 연구문제해결의 도구로써 빅데이터분석법에 익숙해질 수 있어야 하며 수강 후 다수의 복잡한 데이터 구조로부터 산출되는 결과물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전공선택 3-3-0
C-T9052 순환경제와의류산업
CIRCULAR ECONOMY IN
FASHION INDUSTRY
의류 산업에서의 순환경제 모델에 대한 글로벌 동향 및 주요 이슈 사항을 이해하고, 순환경제 모델 설계 및 아이디어 개발 방법론의 습득을 통해 의류산업의 지속 가능성에 대해 이해한다. 순환경제모델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팀별 활동을 진행한다. 또한, 다양한 Case Study 분석을 통한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패션 비즈니스 모델 및 사회적 기업 활동을 지속가능성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한다. 전공선택 3-3-0
C-T9053 의복과문화연구
RESEARCH APPROACHES
TO THE CLOTHING
AND CULTURE
복식을 사회문화의 반영이라는 관점에서 살펴본다. 문화인류학과 사회학의 여러 이론들이 현대와 과거의 여러 가지 패션현상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에 관하여 논하며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문화와 패션현상에 대하여도 예측하여본다. 또한 이를 의류상품의 소비문화라는 관점에서 패션비지니스에 주는 여러 가지 시사점을 논하여 본다. 전공선택 3-3-0
C-T9054 의류산업과테크놀로지특론
TEXTILE AND CLOTHING
INDUSTRY AND TECHNOLOGY
정보통신기술(ICT)과 의류산업의 융합이 디자인, 제조, 물류, 유통 등의 분야에 새로운 형태의 융복합 상품과 서비스를 도출하고 있다. 본 강의를 통해 의류 산업과 정보통신기술을 융합의 전반적이 개념 및 영역을 이해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정보통신융합이 스마트 의류 제조에 있어서도 산업 생태계에 가져올 변화 및 제조 판매 공정의 혁신에 대해서도 이해한다. 정보통신기술과 패션 융합 패러다임에서의 소비자 중심의 산업 구조 및 프로슈머의 시대에 대해서도 이해한다. 전공선택 3-3-0
C-T9055 고급통계분석과활용
ADVANCED STATISTICAL
ANALYSIS AND
APPLICATION IN
FASHION RESEARCH
기본적인 데이터 처리 및 분석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한 후 패션 및 의류학분야의 양적분석 방법 중 고급 통계분석방법에 대하여 공부한다. 기본적인 코딩 및 데이터 처리는 물론이고 평균 및 관계 검증의 통계방법을 숙지한 후 본교과를 수강할 수 있다. 주요 통계 방법으로는, 컨조인트분석, 다차원척도법, 실험설계, 공분산구조모형, Mixture Model 등이 포함되며 실제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고급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만큼 각 통계기법의 원리적 차이를 이해하고 적용될 수 있는 의류학분야 연구환경 및 연구문제의 유형에 대한 고찰도 수업 내용에 포함된다. 사용되는 프로그램으로는 SPSS, AMOS, Latent Gold 등이 있다. 전공선택 3-3-0
C-T9056 패션산업과ICT융합
ICT CONVERGENCE IN FASHION
패션과 ICT 기술이 접목된 스마트 패션이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다양한 변화를 주고 있다. 본 강의를 통하여 ICT 융합 패션의 개념 및 핵심 기술 및 적용 분야에 대하여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또한, 기술과 패션 디자이너의 협력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웨어러블 기술과 패션산업을 비즈니스 모델 및 성공적인 창업사례에 대해서도 다방면으로 고찰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섬유, 패션, 디자인 그리고 기술에 대한 창의적이고 통합적인 사고 방법을 습득하고, 글로벌 미래 패션 산업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지식과 역량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공선택 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