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안내

교수진
  • 이규혜 패션리테일링/패션사회심리 연구실
  • Lee, Kyu-Hye 교수
  • 전공 및 연구분야

    패션리테일링, 패션사회심리

  • TEL02-2220-1191
  • EMAILkhlee@hanyang.ac.kr
학력 및 경력
1993.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Seoul National University (B. S.)
1995. 서울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Seoul National University (M. S.)
2000. 미국 아이오아 주립대 Iowa State University (Ph. D.)
연구실적
- Books 저서 및 역서

2017 글로벌패션비지니스
2015 패션리테일프로모션
2013 패션마케팅
2009 패션바잉과머천다아징
2005 패션디자인

- Research Interests 연구분야

패션소비자심리, 의류산업SCM, 패션유통채널, 패션마케팅조사방법, 빅데이터분석
Social psychology & consumer behavior, fashion business supply chain, fashion retailing
fashion marketing research method, big data approach of fashion

- 패션리테일링/패션사회심리 소개 pdf페이지
http://www.grad.hanyang.ac.kr/admin/data/product3/1708033021_1.pdf

- Refereed Journal Publications 학술지게재 논문

2017, Research on the impulse buying of fashion products in offline stores, The Journal of Korean Living Science Research
2017, 중국 소비자들의 한국 TV드라마 시청이 한국 패션제품 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 복식문화연구
2017, 독특성에 대한 욕구가 패션성향과 소비가치에 미치는 영향, 복식문화연구
2016, 직장여성의 패션제품이미지 선호도가 브랜드이미지 중요도 및 광고요소 평가에 미치는 영향, 복식문화연구
2016, 오프라인 점포에서 패션상품 충동구매에 과한 연구, 한국생활과학연구
2016, 모바일 마케팅의 유형화와 패션 어플리케이션 이용 동기, 복식문화연구
2016, The Use of Facebook in International Multi-course Collaborative Projects in Fashion Merchandising Curriculum,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Culture
2016, Supply chain management strategies for small fast fashion firms: The case of the Dongdaemun Fashion District in South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Fashion Design, Technology & Education
2016, SPA 브랜드의 글로벌 가격 전략: 국민소득 및 빅맥지수와의 비교, 한국의류산업학회지
2016, Impacts of Community Commitment on Brand Equity Creation in Company-Initiated Online Brand Communitie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Culture
2016, Consumer Income and Expenditure Influenced by Business Cycles: A Comparison of Korea and the U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Culture
2016, 20~30대 인도네시아 소비자의 의복행동과 한국 패션브랜드에 대한 태도, 복식문화연구
2015, 페이스북 쇼핑몰 환경에서 제시된 상품평 특성이 미치는 영향, 브랜드디자인학연구
2015, 파사드가 의류브랜드 점포이미지와 점포태도에 미치는 영향, 복식문화연구
2015, 체중조절행동과 온라인의류쇼핑에 대한 융합적 접근, 디지털융복합연구
2015, 자기이미지와 패션리더성향: 의복관여와 소비자 자신감을 중심으로, 한국의류산업학회지
2015, 자기감시와 자기애가 제품관여도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의류와 화장품 제품군의 비교, 브랜드디자인학연구
2015, 소셜큐레이션과 광고: 버티컬 SNS에서 표현된 패션브랜드 이미지의 메시지 전략, 복식문화연구
2015, 남녀소비자의 아웃도어웨어의 컬러선호도 및 컬러선택동기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014, 온라인 커뮤니티에 나타난 의복 DIY(Do-It-Yourself 동기, 복식
2014,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에서 커뮤니티 이용 동기가 지식 공유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디자인학연구
2014, 리폼티셔츠를 통해 본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추구 디자인ㆍ감성 요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014, Market Mavenism and Post-Purchase Satisfaction/Dissatisfaction of Apparel Shoppers,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and Fashion
2014, Impact of evaluative criteria on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identifying the role of knitwear involvement, Fashion and Textiles
2013, 의복소비에 있어서의 양면적 태도와 강박구매, 복식문화연구
2013, 온라인 의류쇼핑에서 서비스 실패 경험 후 쇼핑채널의 회복노력에 따른 채널만족도, 디지털정책연구
2013, 온라인 구매후기의 방향성과 평가내용이 패션상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복식문화연구
2013, 모바일 쇼핑동기와 패션애플리케이션 수용, 디지털정책연구
2013, 남성 신세대 소비자의 자기우월감 성향과 의복추구가치가 브랜드 의식과 브랜드 행동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디자인학연구
2013, 남성 소비자가 근무 시 착용하는 의복에 대한 만족과 직업 만족도, 복식
2013, 구전행동에 따른 소비자 유형과 특성, 한국의류학회지
2013, Role of risk reduction strategies in shopping online for fashion product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013, Influence of time pressure on the purchase decision making process in apparel shopping,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013, Apparel and Food Expenditure in Korea and the U.S., Journal of Asian Regional Association for Home Economics
2013, An exploratory analysis and usability evaluation of fashion mobile applications: Focus on Korea and U.S. App store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012, 쇼핑가치에 따른 점포선택기준과 패션점포 유형별 방문정도의 차이, 복식문화연구
2012, 성별, 쇼핑동기, 플로우 경험이 쇼핑행동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정책연구
2012, 브랜드-자기 일치성이 아동복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012, The Influence of Living Abroad Experience on Clothing Benefits Sought and Brand Attitude,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and Fashion
2012, Socially Responsible Labeling: The Impact of Hang Tags on Consumers' Attitudes and Patronage Intentions toward an Apparel Brand,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2012, Perceptions of Presence as Antecedents to E-tail Shopping,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012, How Cognitive Psychology Can Help Explain Exploratory Search Behaviors in Online Displays, Journal of Asian Regional Association for Home Economics
2012, E-tail uses and Gratifications to Understand Apparel Consumer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012, Clothing Knowledge and Clothing Consumption Behavio,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and Fashion
2012, Acculturation, Cultural Orientation, and Clothing Involvement of International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011, 패션지향성, 목적지향적/체험적 쇼핑동기, 플로우 경험과 패션제품 구매행동,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2011, 패션 시장세분화를 위한 탐색적 연구, 복식문화연구
2011, 주부가 선호하는 아동복 브랜드의 이미지에 따른 구매 의도:, 복식문화연구
2011, 스포츠웨어 브랜드의 웹사이트 색채 특성 분석, 복식문화연구
2011, 사회적 자기이미지와 가상공간에서 아바타 이미지, 복식
2011, Typology of Fashion Product Consumers: Application of Mixture-model Segmentation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011,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Gender and Relationship Status on Their Clothing Purchase Process,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and Fashion
2010, 위탁생산업체의 특성, 위탁생산업체-도매업체 관계 형성 및 도매업체 만족도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2010, 성역할 정체성과 의복흥미, 한국생활과학연구
2010, The Effect of Clothing Interest and Fashion Innovativeness on Olfaction of Apparel Produc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009, 환경의식과 의복소비행동: 10대와 20대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연구
2009, 패션 브랜드 지면 광고의 문화적 포지셔닝 전략에 따른 색채사용, 한국생활과학연구
2009, 인터넷 쇼핑몰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자체 의류 상표에 대한 태도, 복식문화연구
2009, 원산지일치도와 가격수준에 따른 의류 제품평가, 복식
2009, 선택상황에서의 제품 속성평가를 바탕으로 한 온라인 의류 구매자 세분화, 한국의류학회지
2009, 동대문 패션 타운의 도매업체 현황 및 협력 업체 선정 기준에 따른 유형화, 복식문화연구
2009, 남성 글로벌 브랜드의 국내외 웹사이트 색채 특성 비교, 복식문화연구
2009, Purchase Motives, Use of Information Sources, and Decision Making Styles of Online Clothing Shopp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009, Personalization Strategies and Apparel Shopping Orientation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009, Assessment of Student Perceptions of a Lecture Club on a Social Networking Websit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Ecology
2009, Apparel consumers' body type and their shopping characteristics,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2008, 의류상품 소비에 있어서 가격수용성의 상호관련변수,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2008, 대학생들의 자기이미지가 의복 혁신성과 동조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연구
2008, 개인화된 의류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복식
2007, 패션 제품 온라인 쇼핑 시 지각되는 위험과 구매 의도의 관계에 있어서 태도의 역할, 복식문화연구
2007, 패션 온라인 커뮤니티 가입자들의 관계지향적 행동, 복식문화연구
2007, 청각이미지와 의복 이미지의 관련성에 대한 탐색: 성격, 성별, 의복관심의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연구
2007, 인구통계적 특성, 소비자 가치와 의류브랜드 개인화 전략, 한국의류산업학회지
2007, 의류제품 쇼핑과정에서 개인화의 다면적인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2007, 의류전문 점포에서 내부마케팅과 내부고객관계관리가 종업원들의 변화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007, 의류매장에서 내부서비스품질이 직무만족과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2007, 소비자 연령대에 따른 니트웨어 착용 및 소비행동의 차이, 복식문화연구
2007, 세계주의와 자국중심주의가 의류제품의 쇼핑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007, 대행 인터넷 쇼핑몰에서 위험지각과 정보탐색이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007, 대행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패션제품 구매동기에 관한 연구: 일반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007, 다중원산지와 가격정보가 청바지 상표태도와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007, 니트의류제품의 세탁 및 관리현황조사, 한국의류학회지
2007, 니트의류제품 구매행동과 평가기준, 한국의류학회지
2007, 남성소비자들의 상표충성도와 쾌락적, 효용적 의복가치, 한국생활과학연구
2007, 남성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가치, 한국의류학회지
2007, Historical Evolution of Stage Costumes in Europe since the Second World W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006, 향기섬유제품의 향기감성 영향모형에 대한 성별비교 연구, 감성과학
2006, 의류제품 구매에 있어서 유통채널갈등과 가격단서 지각, 한국생활과학연구
2006, 온라인 쇼핑에서 소비자가 지각하는 제품 정보 중요성의 비중, 한국의류학회지
2006, 성역할, 의복동조성이 유행추구성향과 혁신추구성향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연구
2006, 매장 만족도에서 소비자 거래비용의 역할 분석, 소비자학연구
2006, A Study of Student Perspectives on Web-based Learning Technology in Merchandising Cours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005, 혈액형에 따른 자기이미지와 의복가치, 한국생활과학연구
2005, 패션브랜드 소비자의 의복관여와 커뮤니티 몰입, 한국생활과학연구
2005, 의류업체에서 내부 마케팅의 영향 요인이 내부 성과와 외부 성과에 미치는 영향, 복식문화연구
2005, 대학생의 전공에 따른 유행 동조성, 혁신성, 의복가치 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연구
2005, Involved in Clothing or Involved in Fashion?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Culture
2005, Antecedents of Attitude toward Globalization from a Cultural Perspective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Culture
2004, 의류제품구매과정에 있어서 내적준거가격의 영향, 복식
2004, 의류제품 소비자의 유행관여와 쇼핑성향, 한국생활과학연구
2004, Cultural values, fashion involvement and consumers` global-mindednes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Culture
2004, Comparison of Adult Brassier between Korea and Japan: Based on the Information on the Internet,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Culture
2004, Attribute Beliefs and Spending as Antecedents to Shopping Valu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003, 의류상품에 대한 가격의식성의 구조, 한국생활과학연구
2003, Risk perception and e-shopping: A cross cultural study,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2003, Modeling the effect of experience on student acceptance of web-based courseware, Internet Research-Electronic Networking Application and Policy
2002, 다면적인 가격지각이 의복구매과정에 미치는 영향: 구매태도 및 행동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2002, 감성 브랜딩: Top Apparel Brand의 마케팅전략, 섬유기술과 산업
2002, Zaichkowsky의 PII(제품관여척도): 의류제품 군의 성격에 따른 측정의 문제점 연구, 한국생활과학연구
2002, Underlying values of prestige seeking and its influence on brand loyalty,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Culture
2002, Apparel involvement and advertisement processing: A model,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